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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재공 5세손 통정공 이자명] 通政大夫慶州李公墓碣銘(통정대부경주이공묘갈명) <역문>

용재공 16세손 이제민 2021. 4. 26. 17:35

□용재공(慵齋公) 5세손 통정공(通政公) 이자명(李自明)

 

【계대(系代)】 ②용재공(慵齋公) 이종준(李宗準) → 1世孫 系子 천유당공(天有堂公) 덕연(德淵) → 2世孫 ①참봉공(參奉公) 윤공(胤恭) → 3世孫 ③묵우헌공(黙愚軒公) 찬(燦) → 4世孫 ②창랑공(蒼浪公) 기실(起實) → 5世孫 ①통정공(通政公) 자명(自明)

 

 

通政大夫慶州李公墓碣銘(통정대부경주이공묘갈명)
-密城(밀성) 朴鳳煥(박봉환) 謹撰之書(근찬지서)

 

公諱自明字順賢姓慶州李氏始祖諱謁平新羅開國元勳佐命功臣遠裔孫諱居明官蘇判公爲一世譜載至二十一世孫諱之秀金紫光祿大夫月城君爲中祖也生諱揆四宰諡貞烈生諱元林判司僕寺事生諱蔓實吏曹判書第三子繩直世宗二年庚子文科楊州牧使慶尙道觀察使陞大司憲第五子諱時敏自幼聰明世稱神童端宗元年癸酉生員進士丙科仲兄命敏靖乱連坐安東琴溪村杜門修養梅月堂金時習先生曰琴湖高士之軒敬稱生諱宗準號慵齋成宗八年丁酉進士校理檢詳舍人修撰書狀官中國使臣熙名驚震佔畢齋門人被禍戊午 贈弘文館副提學爲慵齋派祖也享鏡光書院栢麓里社高祖曰德淵參奉曾祖曰胤恭參奉祖曰燦號黙愚軒戊申士禍悲憤慷慨杜門自適考曰起實壽職僉樞天稟高潔才藝卓越戊午後歸來松菊詩酒送歲生乙亥卒癸卯壽八十九墓啼鳳山癸坐配仁同張氏天姿端雅接人和悅奉先極誠俱有四德墓乾位同丑坐育三男自明自原自吉公序長丁未生天稟仁慈自幼聰明五歲始學父祖爲師力學不懈自張不息入孝出恭君子之道晨昏問安終身不廢出天之孝稱頌不絶壽職通政壬戌十月十四日卒壽七十六奉襄啼鳳山艮坐配位旌善全氏癸丑生天賦英敏稟性貞淑孝事舅姑夫和婦順英育專念賢良妻乙丑三月六日卒墓同原坐育一男璟男逢柱逢春逢泰逢榮逢泰男德元德杓德起德元男光潤光得光潤日公之九世孫在斗十世孫元鎬持其遺事世譜來謁嗚呼公歿三百餘年尙今墓道之前恨其無碣請銘不文不佞固辭再三不擭銘遂爲曰
國之華閥 慶州李門 相承之家 累代冠冕 新羅元勳 佐命功臣 世守仁敬 忠孝是訓 祖先蔭德 後孫發恩 永傳千秋 益昌益繁

 

西紀一九八八年戊辰新春 密城 朴鳳煥 謹撰之書

 


●통정대부경주이공묘갈명(通政大夫慶州李公墓碣銘) 역문(譯文)
-밀성(密城) 박봉환(朴鳳煥) 근찬지서(謹撰之書)

 

공의 휘는 자명(自明)이요, 자는 순현(順賢)이며 성은 경주이씨(慶州李氏)라. 시조(始祖)의 휘는 알평(謁平)이니 신라(新羅)의 개국원훈(開國元勳) 좌명공신(佐命功臣)이시다. 먼 후손(後孫)의 휘는 거명(居明)이오. 관(官)은 소판공(蘇判公)이니 일세(一世)가 되고 보첩(譜牒)에 의하면 21세손에 이르러 휘 지수(之秀)는 금자광록대부(金紫光祿大夫) 월성군(月城君)이니 중조(中祖)가 된다. 휘 규(揆) 관(官) 사재(四宰)이며 시호(諡號)는 정렬(貞烈)이시다.
공께서 휘 원림(元林)을 낳으시니 관(官)이 판사복시사(判司僕寺事)이시고 공께서 휘 만실(蔓實)을 낳으시니 이조판서(吏曹判書)를 역임하셨고 제 3자 휘 승직(繩直) 세종(世宗) 2년 경자(庚子, 1480)에 문과(文科)에 올라 양주목사(楊州牧使)와 경상도관찰사(慶尙道觀察使)를 거쳐 대사헌(大司憲)에 오르셨다. 제 5자 휘 시민(時敏)은 어려서부터 총명(聰明)하여 세상에서 신동(神童)이라 일컬으더니 단종(端宗) 원년(元年) 계유(癸酉, 1453)에 생원진사(生員進士)가 되고 병과(丙科)에 등제(登第)하였고 중형(仲兄) 명민(命敏)의 정란(靖亂)에 연좌(連坐)되어 안동(安東) 금계촌(琴溪村)에 두문수양(杜門修養)하더니 매월당(梅月堂) 김시습선생(金時習先生)이 이르기를 “금호고사(琴湖高士)의 집이라”고 일컬었다.
휘 종준(宗準) 호 용재(慵齋)를 낳으시니 성종(成宗) 8년 정유(丁酉, 1477)에 진사(進士)가 되고 교리검상사인(校理檢詳舍人) 수찬서장관(修撰書狀官)을 거쳐 중국사신(中國使臣)으로 밝은 이름이 놀랄 만큼 떨치더니 점필재(佔畢齋, 김종직金宗直) 문인(門人)으로 무오화(戊午禍, 1498)를 입었다.
뒷날 홍문관부제학(弘文館副提學)을 증(贈)하시니 용재선생(慵齋先生)이니 파(派)의 조(祖)가 된다. 경광서원(鏡光書院)과 백록리사(栢麓里社)에 향사(享祀)하고 있다. 고조는 덕연(德淵)이시니 참봉(參奉)이요, 증조의 윤공(胤恭)이시니 참봉(參奉)이요. 조는 찬(燦)이시니 호는 묵우헌(黙愚軒)이라. 무신(戊申) 사화(士禍)에 비분강개(悲憤慷慨)하여 두문자적(杜門自適)하였다. 고(考)는 기실(起實)이니 수직(壽職)은 첨추(僉樞)였다. 천품(天稟)이 고결(高潔)하고 재예(才藝)가 탁월(卓越)하더니 무오년(戊午年) 후에 송국(松菊)으로 돌아와서 시(詩)와 술로 해를 보냈다.
을해년(乙亥年)에 낳아서 계묘년(癸卯年)에 졸하시니 수(壽)는 89세이었다. 묘소는 제봉산(啼鳳山) 계좌(癸坐)요, 배위(配位)는 인동장씨(仁同張氏)이니 천자(天姿)가 단아(端雅)하고 접인(接人)을 화열(和悅)하여 봉선(奉先)에 성(誠)을 다하고 사덕(四德)을 갖추어 두었더니 묘소는 부군(夫君)과 함께 축좌(丑坐)에 안장하였다. 슬하(膝下)에 아들 셋을 길렀으니 자명(自明)과 자원(自原)과 자길(自吉)이니 공은 차례가 맏이 된다. 정미생(丁未生)으로 천품(天稟)이 인자(仁慈)하여 어려서부터 총명(聰明)하여 5세에 비로소 배우기 시작하여 부조(父祖)가 스승이 되어 힘써 배워 게으르지 아니하고 스스로 힘써 쉬지 않아 들어오면 효(孝)하고 나가면 공경(恭敬)하여 효자의 도(道)인 신혼(晨昏)에 문안(問安)함을 종신토록 폐(廢)하지 않아 하늘이 낸 효라고 칭송함이 끊어지지 아니하였다. 수직(壽職)은 통정(通政)이니 임술년(壬戌年) 10월 14일에 졸하시니 향년(享年)이 76이었다. 묘소는 제봉산(啼鳳山) 간좌(艮坐)이며 배위(配位)는 정선전씨(旌善全氏)이니 계축생(癸丑生)이라. 천부(天賦)가 영민(英敏)하고 품성(稟性)이 정숙(貞淑)하여 효로 시모(媤母)를 섬기고 내외간에 화순(和順)하고 영육(英育)에 전념하는 현모양처(賢母良妻)러라. 을축년(乙丑年) 3월 6일에 졸하니 묘소는 동원(同原) 같은 좌향(坐向)이라.
아들 한 분을 낳아 길렀으니 경(璟)은 이름이라. 봉주(逢柱)·봉춘(逢春)·봉태(逢泰)·봉영(逢榮), 봉태(逢泰) 남에 덕원(德元)·덕표(德杓)·덕기(德起), 덕원(德元) 남에 광윤(光潤)·광득(光得), 광윤(光潤)은 공의 9세손이오, 재두(在斗)는 10세손이라. 원호(元鎬)가 그 유사(遺事) 세보(世譜)를 가지고 와서 아! 공이 돌아가신 3백 년에 오히려 이제야 묘소 앞에 그 갈(碣)이 없음을 한(恨)하거늘 글을 못 하고 재주 없다고 굳이 제삼사양(第三辭讓)하여 얻지 못하고 드디어 명(銘)하여 가로되
나라의 빛나는 문벌(門閥)은 경주(慶州)의 이문(李門)이라, 서로 이은 집이 여러 대를 갓 쓰고 면류관(冕旒冠)을 썼도다. 신라(新羅)의 원훈(元勳)이오, 좌명공신(佐命功臣)이라. 대(代)로 인(仁)과 경(敬)을 비켜왔고 충효(忠孝)로 이 훈계(訓戒)를 하였도다. 조선(祖先)의 음덕(蔭德)으로 후손이 은(恩)이 발복(發福)되었도다. 기리 천추(千秋)에 전하니 더욱 창성(昌盛)하리로다.

 

서기 1988년 무진(戊辰) 신춘(新春)에 밀성(密城) 박봉환(朴鳳煥)은 근찬지서(謹撰之書)라.

 

*경주이씨(慶州李氏) 월성군파보(月城君派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