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조문집/만오일고이상현

만오공(晩悟公) 이상현(李相鉉)

용재공 16세손 이제민 2018. 11. 18. 18:54

만오공(晩悟公) 이상현(李相鉉)


○1817년(순조 17) 2월 22일∼1895년(고종 32) 2월 17일.

○字는 성임(聖任), 號는 만오(晩悟). 천풍(天風)이 영록하고 기향(氣向)이 후중(厚重)하며 일찍 학문(學文)에 전심(專心)하니 성취(成就)가 조열(早熱)하여 향당(鄕黨)에 거유(巨儒)로 추앙(推仰)을 받았다. 서울 과유(科遊)에 족친(族親) 귤산상공(橘山相公)과 지중한 교분을 맺었으나 심욕사심(心慾私心)이 없는 도의교분(道義交分)이 없으며 조소죽동순(趙小竹東淳), 홍난헌난섭(洪蘭軒蘭燮), 서연운창보(徐硏雲昶輔) 제공(諸公)과도 시(詩)를 읊으며 두터운 지분(支分)이 형제(兄弟)와 같았다.

○만년(晩年)에는 훈회(訓誨)에 힘을 쓰니 성취(成就)한 자(者) 많았으며 금계선영(金溪先塋)에 위사(位士)를 마련하고 향화(香火)를 정성(精誠)으로 받들게 하는 등 투철(透徹)한 숭조적신(崇祖積神)과 효우재가(孝友齋家)등 방정(方正)한 행검이 사람의 도리(道理)를 다하니 향당서산(鄕黨西山) 김흥락(金興洛), 두재(頭齋) 권곤하(權璭夏), 계은(桂隱) 이면주(李冕宙), 김노수(金魯銖) 제공(諸公)과도 남다른 교분(交分)으로 시주(詩酒)의 흥을 자주 이루었다. 을미(乙未) 二月十七日卒.

○墓는 하광비후곡(下廣比後谷)에 자좌(子坐). 공(公)의 높은 유덕(遺德)을 길히 빛내기 위하여 사림(士林)에서 유설(儒楔)을 모아 전(傳)하고 있으며 문집(文集)도 발간(發刊)하였으니 유사(遺事)는 삼종손(三從孫) 재학(在學). 행장(行狀)은 문운(聞韻) 김홍락(金鴻洛). 묘갈명(墓碣銘)은 영가(永嘉) 권상규(權相圭). 묘지명(墓誌銘)은 진성(眞城) 이중수(李中洙) 제씨(諸氏)가 지음.

○配는 진주강씨(晉州姜氏) 환(桓)의 女. 정민공(貞敏公) 흡(洽)의 후(后). 계유생(癸酉生) 신사(辛巳) 二月 三日 卒 ○墓는 건정고야동(乾井古冶洞) 유좌(酉坐) 유표석(有表石).


*출처: 1987년 경주이씨(慶州李氏) 대종보(大宗譜)


-----------------------------------------------

자: 성임(聖任)
호: 만오(晩悟)
생년: 1817(순조 17)
졸년: 1895(고종 32)
시대: 조선후기
본관: 경주(慶州)
활동분야: 학자 > 유학자


[상세내용]

이상현(李相鉉)

1817년(순조 17) 2월 22일∼1895년(고종 32) 2월 17일. 조선 후기 유학자. 자는 성임(聖任)이고, 호는 만오(晩悟)이다. 본관은 경주(慶州)이고, 출신지는 경상북도 봉화군(奉化郡)이다.

증조부는 이제권(李悌權)이고, 조부는 이광진(李光震)이다. 부친 이주호(李周顥)와 모친 김양후(金養厚)의 딸 의성김씨(義城金氏) 사이에서 태어났다. 부인은 강환(姜桓)의 딸 진주강씨(晉州姜氏)이다.

일찍이 학문에 전념하여 성취가 빨랐으며 향리의 큰 학자로 존숭되었다. 소죽(小竹) 조동순(趙東淳)‧난헌(蘭軒) 홍난섭(洪蘭燮)‧연운(硏雲) 서창보(徐昶輔) 등 원근(遠近)의 학자들과 왕래하며 교유하였다.

1878년(고종 15) 영남의 유림들과 함께 서원을 복구해 설립하라는 명을 내려 주기를 청하는 만인소(萬人疏)를 올렸다. 과거의 뜻을 두지 않고, 평생 산림처사를 자처하며 후진 양성과 고을의 미풍양속의 진작에 힘쓰다 향년 79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슬하에 1남 2녀를 두었는데, 아들은 이두형(李斗炯)이다.

묘는 경상북도 울진군(蔚珍郡)에 있다.

저서로 『만오공유고(晩悟公逸稿)』가 있다.



[참고문헌]
承政院日記
晩悟公逸稿


[집필자]
김경희


*한국역대인물종합시스템:
  http://people.aks.ac.kr/front/tabCon/ppl/pplView.aks?pplId=PPL_6JOc_A1817_1_00278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