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이씨 인물 과거/경주이씨◇인물

시조시인 이호우(李鎬雨)

용재공 16세손 이제민 2019. 6. 8. 15:44

시조시인 이호우(李鎬雨)


1912~1970

아호는 본명에서 취음(取音)하여 이호우(爾豪愚)라 하였다.

청도 출신이고 시조시인 영도(永道)의 오빠이다. 향리의 의명학당(義明學堂)을 거쳐 밀양보통하교․경성제1고등보통학교에 입학했으나 신경쇠약으로 중퇴하고 낙향하였다. 1929년 일본 동경예술대학에 유학했으나 신경쇠약증세의 재발로 학업을 포기하고 귀국하였다. 광복후 ≪대구일보≫의 경영과 편집에 참여하면서 1952년 ≪대구일보≫의 문화부장․논설위원 등을 지냈고 1956년 <대구매일신문>의 편집국장 및 논설위원으로 일하면서 시작활동(詩作活動)을 하였다.

문학활동으로는, 1939년 ≪동아일보≫ 투고란에 <낙엽>을 발표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1940년 ≪문장≫ 6·7호 합병호에 <달밤>이 가람 이병기(李秉岐)의 추천을 받으면서 문단에 등단하였다. 작품집으로는 ≪이호우시조집≫(1955. 영웅출판사)이 나왔고 영도와 함께 낸 시조집 ≪비가 오고 바람이 붑니다≫ 중의 1권인 ≪휴화산≫(1968)으로 문단의 주목을 받았다.
그는 한 민족 한 국가에는 그 민족의 호흡인 국민시가 있어야 하는데 그것을 시조에서 찾아야 한다고 했으며 국민시는 간결한 형(型)과 서민적이고 주변적이며 평명(平明)한 내용을 갖추어야 한다고 하였다. 이러한 태도는 그의 시에 잘 구현되고 있는데, 추천작품인 <달밤>에는 이러한 성향이 잘 드러나고 있어서 선자(選者)인 가람의 “아무 억지도, 꾸밈도, 구김도 없다.”는 선후평(選後評)에서도 그의 시작의 단면을 엿볼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휴화산> 이후의 작품들은 욕정의 승화와 거기에 안주(安住)하는 성향으로 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그의 업적은 고전적인 가형(歌形)에 현대적인 감각과 정서를 접목시킨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1972년 대구 남산공원에 시비(詩碑)가 세워졌다. 1955년 ≪이호우시조집≫으로 제1회 경북문화상을 수상한 바 있다.

*경주이씨중앙화수회: http://gjlee.org/dr4/men/men_list.asp



이호우(李鎬雨)

1912년~1970년
해방 이후 『이호우시조집』을 저술한 시인. 시조시인.

본관은 경주(慶州). 아호는 본명에서 취음하여 이호우(爾豪愚)라 하였다. 경상북도 청도 출신. 아버지는 이종수(李鐘洙), 어머니는 구봉래(具鳳來)이며, 누이동생 이영도(李永道)도 시조시인이다.

향리의 의명학당(義明學堂)을 거쳐 밀양보통학교를 졸업하고 1924년 경성 제1고등보통학교에 입학하였으나, 1928년 신경쇠약증세로 낙향하였다.

1929년 일본 도쿄예술대학에 유학하였으나 신경쇠약증세 재발과 위장병으로 학업을 포기하고 다음해 귀국하였다. 1934년에는 김해(金海) 김씨 김순남(金順南)과 혼인하였다.

광복 후 『대구일보』 편집과 경영에 참여한 것을 시작으로 1952년 대구일보 문화부장·논설위원 등을 지냈고, 1956년에는 대구매일신문 편집국장 및 논설위원을 지냈다.

한편으로는 시작 활동을 하여 지방문화 창달에 공적을 남기기도 하였다. 시작 활동은 1939년 『동아일보』 투고란에 「낙엽(落葉)」을 발표하면서부터 시작되었으며, 1940년 『문장(文章)』 6·7호 합병호에 시조 「달밤」이 이병기(李秉岐)의 추천을 받음으로써 본격적으로 전개되었다.

작품집으로는 첫 시조집 『이호우시조집(爾豪愚時調集)』이 1955년 영웅출판사(英雄出版社)에서 간행되었다. 이어 누이동생 영도와 함께 낸 시조집 『비가 오고 바람이 붑니다』 중의 1권인 『휴화산(休火山)』(1968)을 발간하여 화제를 모으기도 하였다. 이것은 『이호우시조집』 이후의 작품들을 모아 엮은 시조집이다.

그의 시조관은 『이호우시조집』 후기에 잘 나타나 있다. 그는 여기서 한 민족, 한 국가에는 반드시 그 민족의 호흡인 국민시가 있어야 하는데 그것을 시조에서 찾아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국민시는 간결한 형(型)과 서민적이고 주변적이며 평명(平明)한 내용을 갖추어야 한다고 하였다. 이러한 태도는 그의 작품에 잘 반영되어 있다.

추천 작품 「달밤」에는 이러한 점이 잘 나타나고 있는데 “아무 억지도, 꾸밈도, 구김도 없다.”는 선자(選者)의 말과도 같이 범상적인 제재를 선택하여 평이하게 쓴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범상적 제재와 평이성이 초기 시조의 세계라면, 후기 시조 『휴화산』의 시편들은 인간 욕정의 승화와 안주하는 경지를 보인 점이 특색이다.

한마디로 한국의 고전적 시조를 현대 감각이나 생활 정서로 전환시켜 독특한 시적 경지를 개척한 것이 시조 시단에 남긴 공적이라 할 수 있다. 편저로 『고금시조정해(古今時調精解)』가 있다.

1972년 대구 앞산공원에 시비가 세워졌다. 1955년 첫 작품집인 『이호우시조집』으로 제1회 경북문화상을 수상한 바 있다.

*다음백과: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14XXE00465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