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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헌공(澹軒公) 이하곤(李夏坤)

용재공 16세손 이제민 2019. 6. 8. 16:43

담헌공(澹軒公) 이하곤(李夏坤)


1677(숙종 3)~1724(영조 1). 조선 후기의 문인화가

자는 재대(載大), 호는 담헌(澹軒) 또는 계림(鷄林). 좌의정 경억(慶億)의 손자이고 대제학 인엽(寅燁)의 아들이다.

1708년(숙종 34) 진사에 급제하고 고향인 진천에 내랴가서 학문과 서화(書畵)에 힘썼으며 장서(藏書)가 1만권을 헤아렸다.
여행을 좋아하여 전국 방방곡곡을 두루 살피고 불교에도 관심을 갖고 사찰을 탐방하였다.
교유(交遊)하였던 인물들을 살펴보면, 당대의 저명한 시인 이병연(李炳淵)·서예와 문장으로 유명한 윤순(尹淳)·화단의 거장이었던 정선(鄭敾)과 역시 화단의 일인자였던 윤두서(尹斗緖) 등이 꼽힌다는 점에 주목하지 않을 수가 없다.
그의 문집 가운데 윤두서의 <자화상>과 ≪공재화첩≫에 대한 여러 논평과 정선의 그림에 대한 화평, 당시의 중국 화가들에 대한 논평 등은 공이 평론가로서도 중요한 위치에 있었을 말하여 준다.
유작 가운데 <춘경산수도>(간송미술관 소장)는 복사꽃 만발한 봄풍경을 연두와 분홍의 담채로 묘사한 것으로 필치는 세련되지 않으나 남종문인화풍(南宗文人畵風)을 보이며 정선의 초기작품을 연상하게 한다. 이 밖에 <산수도>(국립중앙박물관 소장)이 전하고 문집으로는 ≪두타초(頭陀草)≫ 18권이 전한다.

*경주이씨중앙화수회: http://gjlee.org/dr4/men/men_list.asp



이하곤(李夏坤)

1677년(숙종 3)~1724년(영조 즉위년)
조선후기 「춘경산수도」, 「산수도」 등을 그린 화가. 평론가.

본관은 경주(慶州). 자는 재대(載大), 호는 담헌(澹軒) 또는 계림(鷄林). 좌의정 이경억(李慶億)의 손자이며, 당시 문형(文衡)이었던 이인엽(李寅燁)의 맏아들이다.

1708년(숙종 34) 진사에 올라 정7품직인 세자익위사세마(世子翊衛司洗馬)와 세자익위사부수(世子翊衛司副率)에 제수되었으나 나가지 않고, 고향인 진천에 내려가 학문과 서화에 힘썼으며 장서가 1만권을 헤아렸다. 성격이 곧아 아첨하기 싫어하고 여행을 좋아하여 전국 방방곡곡을 두루 여행하였으며 불교에도 관심을 두어 각 사찰과 암자를 찾아다녔다.

그의 교유관계 중 당대의 유명한 시인이었던 이병연(李秉淵)과 서예와 문장으로 유명한 윤순(尹淳), 화가였던 정선(鄭敾)과 윤두서(尹斗緖)와의 교유는 특히 주목된다. 특히 그의 문집 중에 윤두서의 「자화상」과 『공재화첩』에 대한 기록, 정선의 여러 그림에 대한 화평, 당대 및 중국의 화가들에 대한 평 등이 있어 평론가로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유작 중 「춘경산수도」(간송미술관 소장)는 복사꽃이 핀 봄풍경을 연두와 분홍의 담채를 써서 묘사한 것으로, 필치는 세련되지 않으나 남종문인화풍(南宗文人畵風)을 보이며 정선의 초기 작품과 연관을 보여준다. 이밖에 「산수도」(국립중앙박물관 소장) 등이 전한다. 문집으로는 『두타초(頭陀草)』18권이 있다.

*다음백과: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14XXE0046379